시청 본관 3층 내부는 욱일기 형상, 굴뚝은 후지산 형상-시청 본관 설계자 일본 유학 

[청주일보] 청주시청 전경
[청주일보] 청주시청 전경

【청주일보】 남윤모 기자 = 충북 참여연대 2017년부터 존치에 총력 - 사용계획 촉각 곤두세워 

1965년에 건설돼 56년 된 청주시 본관 건물이 철거와 존치 논란이 제 점화되고 있다. 

청주시 새 청사 건립에 본청건물이 근대문화재 선정기준에 집어 넣어 철거를 하느냐? 존치를 하느냐? 갑론을박이 다시 화제로 떠오르고 있다, 

청주시 신청사 건립은 2012년 4월 청주·청원이 통합되면서 상생발전협의회에서 출발했다. 이승훈 전)시장 시절인 용역 조사를 거쳐 2015년 12월 신청사 신축건립으로 결론을 내렸다. 

그러나 도종환 국회의원(더불어 민주당, 흥덕구)이 2017년 6월19일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으로 취임하자 그해 8월 충북참여 연대가 한국내셔널트러스트(영국에서 시작된 시민운동 단체)에 청주시 본청건물을 등록문화재로 공무를 응모하면서 청주시청 본관 존치 논란이 시작됐다.

청주시청 본관건물은 2017년 11월 한국내셔널트러스트가 근대문화유산지정 대상으로 선정의견을 냈다. 

그러자 그해 12월 13일 처음 문화재단 1층 회의실에서 진행된 토론회에 참여연대 패널과 일부 교수는 시 본청은 역사적 가치와 주성 모양을 띤 건물로 보존 가치를 주장했고, 반면 전문가인 건축사들과 설계사들은 “일본 형식의 건축양식으로서 특색이 없고 역사적 가치가 없어 철거해야 한다”는 주장을 폈다. 

당시 문화재청은 직권 등재가 가능하나 진행사항을 관망하고 있었으며 시의회는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의견을 수립한다”라는 의견으로 결정을 미뤄 놨었다. 

그 후로 1~ 6차까지 진행된 간담회에서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는 존치를 강력하게 주장했고, 다른 시민단체인 청주경실련은 보존이나 시민 의견을 중시, 충북 NGO는 주성(배형상)의 의미가 없어 이에 대한 시민 의견 수렴을 촉구했다. 

이에 일부 시민단체와 극소수 교수를 제외한 대다수 전문가(건축사, 설계사)와 시민들 의견이 양 분화 됐으나 시청 본관 건물을 철거하기로 의견이 모아졌었다. 

그러나 2017년 12월경 문화재청은 심의를 받아 3층 원형복구 및 내부 리모델링이 가능하다는 회신을 보내 왔다. 

그러자 2018년 1월 참여자치시민연대가 “본관 존치 성명을 발표와 동시에 시청 본관 훼손 멸실시 직권등록 추진 등 실질적 존치 방법을 검토하겠다”고 했다. 

[청주일보] 사진왼쪽  일본 건축물 단게겐조 방식으로 살계된 청주사청 본관, (중강)일본 중요문화제로 등록된 가가와현 청사 건출물 청주시청과 동일. 오른쪽 일본 중요문화제 가가와현 청사
[청주일보] 사진왼쪽 일본 건축물 단게겐조 방식으로 살계된 청주사청 본관, (중강)일본 중요문화제로 등록된 가가와현 청사 건출물 청주시청과 동일. 오른쪽 일본 중요문화제 가가와현 청사

그러자 그해 10~12월 두 차례에 걸쳐 논의를 했고 청사특별위원회가 운영에 본관 존치 결정을 내리고 문화재청 협의 후 다시 공간구성이 가능하다, 원형보존 원칙은 아니라는 애매모호한 결론을 내렸다. 

‘원형보존 원칙’이 아니라는 특별위원회의 결론은 문화재보호법과 상충 되는 내용을 결의한 것으로 지적되며, 또 4층은 청주·청원이 통합되면서 사무실 공간이 비좁아 증축한 건물이라 50년이 되지 않아 등록문화재로 등록할 수 없다는 것을 알았는지 4층을 철거해버리고 남은 공간을 시민 쉼터로 역사관 활용 의견을 최종 제시했다. 

청주시는 2019년 한범덕 전)청주시장이 문화재청에 유선으로 “시민 의견이 과반수 이상 철거를 원할 경우 철거 가능 여부를 문의했었다.” 이에 문화재청 담당자는 “철거를 강행할 경우 벌칙 등을 들먹였다.” 그리고서 “사회적 행정적 지탄의 대상이 된다”고 알려왔다.

청주시는 시청 본관 존치를 조건으로 2020년 7월 국제ㅡ설계공모를 진행했다. 2021년 4월 청주시는 청주시선을 통해 온라인 여론조사를 실시해 1위가 시민 휴게공간, 2위 카페테리아, 3위 역사관으로 조사결과가 나왔다. 

[청주일보] 청주시청 본관 3층 욱일기 형상을 띤 천장 모습
[청주일보] 청주시청 본관 3층 욱일기 형상을 띤 천장 모습

다음해 11월 26일 충북참여연대는 문화재 등록 관련 질의를 통해 “시청특별위원회의 존치 결정에 따라 존치 예정이며 문화재 등록은 보수가 완료된 이후 계획을 수립한다”라고 답변했다. 

그리고 그해 12월 7일 충북 참여연대는 재차 청주시에 본관 활용 용역 진행 여부, 구조진단여부, 조치와 실행 내용을 재차 질의했다. 

이에 청주시는 회신에서 “시청 본관이 정밀안전진단에서 D등급을 받아 신청사 건립 시 4층을 철거하고 구조보강을 한 후 시민 휴게 공간으로 활용한다”라는 계획을 회신했다. 

그러나 2022년 4월 총선에서 국민의힘 이범석 후보와 시민단체 출신 더불어민주당 송재봉 후보는 시민들의 건의를 받아 청주시청 본관 철거를 공약으로 약속한 바 있고, 시장에 당선된 이범석 현)청주시장은 시청 본관 건물을 철거하겠다는 선거 공약을 확고히 천명하고 문화재청과 다시 협의에 들어갈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기존 시민단체가 아닌 순수한 시민들의 모임에서는 “청주시민들의 정확한 의견 수렴이 청주시 본관 논란에 간과됐다”며 다시 의견 수렴에 나서려는 움직임이 있다. 

현 이범석 청주시장이 공약을 충실히 이행하도록 일본색이 짙은 본관 철거 촉구를 위한 단체 행동에 나설 움직임도 엿보이고 있다. 

논란이 되고 있는 청주시 청사와 유사한 건축 양식의 건물은 전국에 3곳이 있는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 

현 경기도청사, 경북도청 별관1과, 경북도청 별관6, 같은 일본식 단게겐조 건축 양식으로 분류되고 있으며, 

[청주일보] 청주시청 3층 천장에 있는 욱기 형상에 색깔을 칠하고 욱일기와 비교해 봤다.
[청주일보] 청주시청 3층 천장에 있는 욱기 형상에 색깔을 칠하고 욱일기와 비교해 봤다.

특히 청주시청 본관 건물 3층 건물 내부 천장에는 일본 욱일기 모형과 뒤쪽에 보이는 굴뚝은 후지산 모형을 딴 것이라 존치할 수 없다는 전문가들의 지적에 대하여 존치를 주장하는 문화재청과 시민단체는 이 문제에 묵묵부답(默默不答) 이다. 

특히, 시청사 본관 건물존치는 문화재로 등록할 수 없는 아닌 4층을 철거해서 3층 옥상을 복원해야 하며 1,2,3층 건물을 근대문화재로 지정하기 위해서는 건물안전 D등급에을 진단받은 건물을 A등급으로 안전도를 상향시키는 전면적인 보강 공사가 선행 되어야 한다. 

여기에 소요되는 시민의 혈세가 상당랭 소모될 것으로 지적되고 있으며 본관 건물을 존치하려면 건물 관리 50%에 해당하는 예산을 시민의 혈세로 부담해야 한다. 

이런 절차에 소요되는 막대한 비용에 대한 청주시 예산은 아직 논의조차 되지 않았다. 

한때 민주당 실세로 목포시 적산가옥에 대하여 논란이 있었던 전 의원은 적국의 문화재인 적산가옥을 보면 눈물이 나고 가슴이 뛴다고 했으며 이를 등록문화재로 지정하는데 앞장서 비난을 받았던 에피소드가 등장하고 있다. 

그렇게 극찬하던 목포시 적산가옥이 자리 잡고 있는 곳은 이순신 장군의 군영이 있던 곳으로 또 일제시대 호남 평야의 곡물을 수탈 하던 일본인 관리들이 집을 지어 살던 곳으로 우리 선조 노동자들의 일제 수탈로 피눈물이 배여 있는 곳이다.

겉으로는 반일을 외치면서 일본과 담을 쌓던 이들이 일제의 흔적들을 기어코 문화재로 등록하려는 속셈을 알 수 없다. 

친일에 대한 터부시와 외침은 많았으나 청주시청 본관과 같이 시민들이 왜색이 짙다는 전문가들의 지적이 있는 건물 존치에 문화재청과 시민단체가 열을 올리고 있는 지에 대해서 대다수 시민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실예로 1993년 김영삼 前 대통령은 민족 정기 회복을 위해 수많은 식자층들의 강한 반대를 뒤로 하고 당시 국립중앙박물관으로 쓰고 있던 조선총독부 청사 건물을 철거해 버리고 그 자리에 민족 정기를 담아 국책 사업으로 새롭게 국립중앙박물관을 건립했다. 

독립운동가 한 후손은 “이러한 논란에 욱일기 형상이나 후지산 형상은 현재 일본 중요문화제로 지정된 가가와현 청사 및 단게겐조 형식을 띤 자택과 같은 모양으로 지어진 건축물로 이번 기회에 빨리 철거해야 한다”며 

“100~ 150년 된 역사가 있는 근대사의 역사적 가치가 있는 학교 건물은 철거해도 아무런 조치를 하지 않으면서 왜 시민단체가 청주시청 본관 청사만 가지고 근대사 등록문화재로 지정하려는지 이해가 안 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 아쉬우면 디지털 시대에 기록물로 남겨 보존하면 될 것을 일본의 상징적인 단게겐조 형식의 건축물의 영향을 받은 청주시 본관 건물은 일본에 유학을 다녀온 설계사가 설계한 건축물을 왜 존치하려고 하는지 그 의도가 의심스럽다.”며 

“청주시 위상에 맞게 앞으로 신축할 신청사는 지역의 상징물로 예술성과 희소가치가 있는 청사를 새롭게 건립하는데 방해하느냐”며 강력하게 비난했다.

[청주일보] 청주시 본관을 존치를 전재로 응모한 청주시청 새 청사 조감도
[청주일보] 청주시 본관을 존치를 전재로 응모한 청주시청 새 청사 조감도

지난 문재인 정권에서 민주당 의원 14명이 우리 민족의 건국 이념이자 대한민국교육이념인 '홍익인간'을 교육기본법에서 삭제하려고 법을 개정하려다가 실패했다. 이들은 스스로 나라를 망치는 매국 행위와 이적 행위를 하는 줄도 모르고 있다는 한심스런 평을 듣고 있다. 

왜색이 짙은 청주시청사 본관 철거,존치 논란에 대해 지역 대다수 식자층들과 시민들은 자랑스러운 대한민국의 문화 역사를 한민족의 힘으로 회복하고 올바른 역사관과 철학으로 소명 의식을 가지고 동참해 올바른 한국 문화 역사를 바로 알고 바로 세우는 일에 모두가 동참해야 할 것으로 지적하고 있다. 

특히, 청주시청 본관의 논란은 중앙청 철거와 같이 청주시의 주인인 시민들과 청주시장의 의지가 가장 중요한 것으로 지적되며 철거에 대한 공과는 시간이 지나 역사가 평가할 문제로 여겨진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