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 시민행동비상대책위 착각하지 마라"

▲ 【충북·세종=청주일보】 도시공원 일몰제에 해당되는 청주시 모충동 매봉산 공원에 토지주들이 철책을 치고 안내 현수막을 게시했다. 박창서 기자

【충북·세종=청주일보】 박창서 기자 = 최근 논란이 계속되고 있는 도시공원 개발에 침묵을 유지하고 있던 토지주들이 입장을 밝히는 성명서를 냈다.


 "공원지역 토지주들은 공원 해제일 즉시 모든 등산로를 폐쇄할 예정이며 무인모텔 등 건축 가능한 모든 개발에 나설 방침이라고 밝혔다.

청주 구룡산공원 및 매봉산공원 등 청주시 도시공원 토지주들은 오는 2020년 7월 1일로 예정된 도시공원 일몰 일을 기준으로 모든 등산로 폐쇄는 물론 인허가가 가능한 모든 형태의 개발 사업에 즉시 나설 방침이다.

지난 수 십 년 동안 청주지역 도시공원 토지주들은 자신의 토지를 등산로 등으로 강제 무료 개방해야 했고, 더불어 재산권행사에도 제약을 받아왔다. 하지만 세금은 자비로 납부하는 비상식적인 공원법으로 인해 크게 고통 받아왔다고 주장했다.

이제 1년도 남지 않은 도시공원 일몰제를 앞두고 현재 청주시는 민간개발이 가능한 도시공원에 대해서도 미온적인 태도로 일관하며, 이를 반대하는 일부 산남동 두꺼비에 함몰 된 환경단체 등에 발목을 잡히고 있다.

도시공원 소유주들은 민간개발 찬·반을 떠나 그동안 무료 개방했던 토지를 청주시에 매각할 생각도 없으며, 설사 어떠한 규정을 토대로 매각을 제안한다 해도 수용 등 강제성이 없다면 소유자 스스로 개발에 나설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최소 70년 가까이 공원으로 묶어 놓은 현 도시공원 토지들은 공시지가가 불과 평당 3만~5만원 안팎에 불과한 곳이 대부분이다.

민간개발을 반대하는 청주시민행동비상대책회는 청주시를 압박해 공원개발 실시계획인가를 내놓고 헐값에 토지를 강제로 빼앗으려 하고 있으며, 시는 이 같은 단체의 들러리를 자처하려 하고 있다며 양측을 모두 비난했다.

이에 청주지역 도시공원 소유주들은 이 같은 행태를 묵과 할 수 없어 청주시의 토지매입 계획을 철저히 반대하는 입장을 밝히고, 모든 개인소유 토지의 등산로를 폐쇄할 뜻을 밝힌다.

이미 하루 수천 명이 등산을 하고 있는 한 도시공원 등산로는 소유주에 의해 며칠 전 펜스가 쳐져 더 이상 출입이 불가능한 상태다.

▲ 【충북·세종=청주일보】 청주시 모충동 매봉산 공원 등산로 철책.에 게시된 현수막 박창서 기자


이 같은 상황에서 매봉산공원 민간개발 찬성과 반대 측 모두에게 질문을 던졌다.

지난 수 십 년간 자신의 토지에 아무런 건축행위 등 재산권 행사를 하지 못하면서 이웃들을 위해 등산로로 개방한 토지소유자들은 민간개발을 반대할 경우 업체 및 시에 의해 토지가 강제수용 된다.

수십 년을 주민들과 시를 위해 고통을 감내해 온 토지주들에게 충분한 보상이 안된다.

매봉산공원 민간개발을 반대하는 입장을 가진 분들에게도 묻고 싶다.

민간개발을 추진하기 시작한 지난 5년 동안 모르쇠로 일관해 오다가 어느날 갑자기 몇몇 소수의 환경운동을 자처하는 이들이 뭉쳐 문제가 붉어지기 시작했다.

시민들의 혈세로 공원을 매입하는 것 까진 좋지만, 청주시로 하여금 헐값에 공원을 매입하게 한 뒤 향후 반대의 주축에 섰던 환경단체인사가 시나 도의 보조금을 매년 수억원씩 받아 평생직인 사무국장 자리를 차지하려는 의도가 아닌지도 묻고 싶다.

이미 산남동 개발 당시부터 두꺼비를 지킨다는 단체의 경우가 그랬고, 현재 구룡산 민간개발을 저지하는 단체도 이를 답습하려는 뜻을 내비치고 있는 게 현실이다.

특히 일부 환경단체는 도시공원에 토지를 많이 보유한 지주와 결탁, 민간개발을 막은 뒤 시의 매입도 불가능한 상황으로 몰고 간 다음 해당 토지주와 함께 이익을 취하려 한다는 소식도 토지주들 사이에서 심심찮게 들리고 있다.

현재 민간개발 반대단체와 괴를 같이하는 매봉산의 한 토지주는 일몰에 맞춰 건축허가를 득하기 위해 매봉산공원 입구와 산 중턱에 있는 자신의 토지에 무인모텔과 커피숍, 전원주택 및 타운 하우스 단지, 골프연습장 등의 허가를 건축사를 통해 타진하고 있다.

토지주들은 이같이 자신들의 토지를 절대로 청주시나 시민단체 등에 매각하지 않을 것임을 밝히며, 법에 따른 공정한 개발을 제외한 어떠한 규정에도 협조하지 않을 것임을 밝힌다.

이와 함께 조만간 순차적으로 등산로 진입을 통제하거나, 이용료를 부과하는 등 재산권행사에 강력히 나설 방침임을 청주시민들에게 알린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