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단위 50여개 단체와 기초및 개별단체 1000여개 단체 호남국회의원 규탄 성명내

▲ 【충북·세종=청주일보】1000여개의 충북지방분권위가 호남지역국회의원들의 호남KTX직선화와 세종역 신설에 대해 강력히 규탄하는 집회를 하고 있다. 남윤모 기자
【충북·세종=청주일보】남윤모 기자 = 최근 민주평화당과 바른미래당 소속, 무소속 국회의원들이 주축이된 호남지역의원들 ‘세종경유 호남선 ktx직선화추진회 의원모임(약칭세호추) 의원들이 주장하는 호남선 직선화 와 KTX세종역 신설에 대해 충북도내 시민단체가 주축이된 균형발전 지방분권 충북본부(이하 충북지방분권위)가 이를 규탄하는 집회를 12일 오후 2시 충북도의회 현관앞에서 가졌다.

충북지방문권위는 도내 50개 충북단위 연대 및 개별단체 기초 및 개별단위 1000여개 단체등으로 구성됐다.

이날 충북지방분권위는 충북도의회 현관 계단앞에서 집회를 열고 세호추 의원들의 2020년 4월 총선을 위한 정치적 돌파구로 호남표를 얻기위한 명분으로 주장하는 호남선 직선화는 국민혈세낭비라고 강력하게 비난했다.

KTX오송역 신설당시 약 8조의 국민혈세가 소요됐으며 약 15분의 시간을 단축하려 오송역의 역활을 축소하고 수조원을 들이는 것은 정치이해에 함몰한 포플리즘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호남을 기반으로 했던 국민의당이 분할하면서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으로 분리되면서 호남민심을 얻지 못한 의원들이 향후 총선을 앞두고 전개될 정계개편을 염두에 두고 균형발전을 마다한 선거에 표만 생각하는 근시안적인 정치행태라고 일갈했다.

특히, 세호추 의원들이 주장하는 세종경유 대전을 경유하는 직선 노선은 대전 주민들조차 반응이 없는 허공의 메아리라고 설명했다.

충북지방분권위는 오송역노선은 국민합의로 이뤄진 분기역및 노선으로 2004년 75명의 평가단이 모든 항목에서 1위를 한 오송노선이 결정된 바있다고 상기시켰다.

또, 세호추의 KTX직선화 요구는 수도권 과밀집중을 그대로 유지하자는 꼼수라고 악평했다.

이어 세호추의 KTX직선화 요구는 오송~평택간 드는 복복선화요구와 별차이가 없다고 주장하지만 오송~평택간 복복선화는 선로만 추가하면 되지만 호남선 직선화는 몇배가 드는 비요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또한, 이들이 주장하는 KTX신설역은 도심통과는 불가해 외곽지역에 세종역을 신설해야 하는 관계로 접근도로를 신설하는 등 역의 기능을 살리기 위해 인프라 구성에 막대한 재원인 국민혈세가 이중적으로 낭바되다고 지적했다.

세호주의 세종경유 호남선KTX직선화 요구는 세종역 신설논란으로 지역갈등 및 국론분열을 부추켜 호남민심을 얻으려는 졸렬한 정치행태라고 맹 비난했다.

이어 충북지방분권위는 문재인 대통령과 이낙연 국무총리는 세호추의 그릇된주장에 흔들리지 말고 세종시및 고속철도 건설의 목적대로 일관성을 유지해 대선공약을 준수해 줄 것을 강력하게 촉구했다.

저작권자 © 청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